본문 바로가기

진로, 동아리, 기타 교사 지원 자료

2015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를 이용한 진로 특기사항 입력 자료

2015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_진로와 직업 등.pdf
2.67MB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해설서를 이용한 진로특기사항 예시문.txt
0.00MB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해설서를 이용한 진로특기사항 예시문.xlsx
0.01MB
진로 특기사항 입력 샘플.xls
0.19MB

- 자기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인간관, 세계관, 미래관 등에 대해 비교적 명료한 이해를 하고 있으며, 그런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가지고 있음.
- 자신감과 성취 의욕이 높으며, 과업 수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과업 중 하나가 긍정적 자아정체감의 형성임을 설명하고, 자신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역량을 키움. 
-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한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의사소통의 방법과 대인관계 예절을 알고,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
- 직업세계 변화 속에서 생길 수 있는 직업과 직업경로, 새로운 형태의 직업유형(사회적 기업, 1인 기업 등)을 탐색하여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역량을 키우고 자신의 진로와의 연계성을 탐색함. 
- 미래 사회의 직업세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문제해결능력, 창의력, 협업능력 등)을 갖춘 인재로 변화될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정리하고 발표함. 
- 직업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이 필요함을 이해하는 활동에 참여하여 희망분야에서 갖추어야 할 태도가 무엇인지 고찰한 후,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정리함.
- 자신의 희망직업과 관련한 전공 계열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것은 생애에 걸쳐 가장 중요한 의사 결정 중의 하나임을 설명함. 
- 전공 계열을 선택하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첫째, 자신이 원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둘째,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탐색해 보고, 셋째, 희망 직업과 관련된 학과 계열을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찾아본 후, 마지막으로 전공 계열이 개설된 상급 학교, 자신의 학업 역량, 가정 형편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함.
- 신체적 약점, 실력이나 재능 부족, 경제적이나 사회적인 역경 등 다양한 진로 장벽을 해결한 사례를 조사하여 자신에게 주는 교훈을 생각해보고, 현재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고민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함. 
- 자신의 진로 설계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대학이나 학과에 대한 입학정보를 이해하고 다양한 전형방법 중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방법을 선택함.
- 자신에게 맞는 맞춤식 대학입학 전략을 학년별・학기별로 수립하여 실천한 내역을 수업 시간에 토론하며 전략적 사고를 키움. 

< 교육과정 해설서 활용법 >
1. 성취기준을 활용한다. (하수)
2. 성취기준 해설 부분을 활용한다. (중수)
3. 성취기준 해설과 다양한 활동의 결과(정리, 발표, 토론, 토의, 설문조사) 등을 섞어서 내용을 만들어 낸다. (상수)
4. 한 번 만든 건 계속 돌려가면서 쓴다. (최고수)